달랩

애자일의 잠수함 토끼

애자일 방법론을 도입하셨나요? 얼마나 성과를 거두셨나요? 뭔가 생각한 것과 다르다고 느껴지시나요?

Kent Beck은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에서 가치(Value), 원칙(Principle), 실천사항(Practice)을 구분합니다. 우리는 여러 실천사항을 따르지만 이건 사실 몇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가장 집중하는 가치를 위한 일이란 거죠.

즉, 몇 가지 실천사항을 따르는 것으론 충분하지 않습니다.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예전에는 잠수함에 남은 산소량을 측정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기에 민감한 토끼를 태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끼의 상태를 보고 산소가 부족한 위험한 상황인지 확인했습니다. 복잡한 기술 없이도 위험한 상황인지 아닌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죠.

우리의 프로젝트에 정밀한 측정법이 없다면, 그래서 애자일이 작동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면, 제가 잠수함 토끼를 선물하겠습니다.

“팀에 비밀이 얼마나 많습니까?”

만약 팀원들 사이에 비밀이 늘어간다면, 애자일에서 말하는 실천사항을 따르고 있다고 해도 애자일이 추구하는 가치와 멀어지고 있다는 신호로 여기세요. 매일 우리가 감춘 것이 있는지 묻고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묻는다면, 프로젝트란 항해를 떠나는 잠수함이 산소 부족으로 전멸하는 일은 피할 수 있지 않을까요?

프로젝트와 팀에 잠수함 토끼를 키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