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랩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이란 모임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Alcoholics Anonymous”라고 하고 줄여서 AA라고 부르죠.

한국에서는 AA 같은 모임이 미디어에 자주 노출되지 않는데, “어벤져스: 엔드게임” 초반부에 사람들이 둥글게 모여 앉아서 이야기하는 장면을 보셨다면 그걸 떠올리시면 됩니다.

Where do we go, now that they're gone

AA는 새로운 지식을 쌓는 걸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AA는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걸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AA는 삶의 변화를 목표로 합니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를 바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거죠.

어떻게 해야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요? 원하는 생각과 행동을 유지하는 게 바로 변화의 핵심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긍정적인 습관을 만드는 거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힘은 꾸준함에 있고, 꾸준함을 유지하는데 동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계발 전문가인 제임스 클리어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중략) 무리에 소속되는 것보다 더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은 없다. 그것은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공통의 것으로 바꿔준다.

톰 피터스는 “와우 프로젝트”에서 첫 번째 과제로 자신만의 AA를 만들라고 합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다독이며 함께 성장하는 거죠. 저는 저만의 AA를 통해 YouTube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몇 가지 중요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올해는 멘토링을 시작하면서 또 다른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지나고 보니 제가 더 많이 도움을 받았음을 깨달았습니다. 불과 6개월 안에 정말 많은 걸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웠는지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하나씩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여러분과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을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AA를 만들어 보세요.